학과개요
디지털시계와 아날로그시계라는 말이 있죠? 태엽의 힘을 이용하여 시침과 분침, 초침으로 시각을 표시하는 시계를 아날로그 방식이라고 한다면, 시간의 변화를 숫자로 나타내는 전자시계는 디지털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디지털이란 자료나 정보를 0과1과 같은 유한한 자릿수의 숫자로 나타내는 방식이지요.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모든 정보를 이런 디지털 신호로 받아들이고 내보냅니다. 오늘날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터넷 플렛폼이나 스마트폰, 카메라 등 다양한 디지털미디어들이 활용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지털디자인과는 예술과 과학기술을 융합하여 콘텐츠를 포함한 디지털 관련 산업에 많은 요소에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전문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넓게 보면 시각디자인 영역으로 포함시킬 수 있지만 디지털디자인과는 디지털 매체를 기본적으로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예술 영역으로의 파급이 커짐에 따라서 디지털디자인은 그 표현방식과 방법이 타 예술장르에 비해 폭넓다는 점과 타 예술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첨단기술에 관심이 많고 예술적으로 표현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미적 감각, 창의적 사고, 융합적 사고가 요구되며, 도구나 기계를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예술적 감각과 프로그래밍 같은 기술이 요구됩니다.
관련학과 고교 교과목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전문교과Ⅰ
전문교과Ⅱ
진로선택과목
진로 탐색 활동
대학 주요 교과목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전문교과Ⅰ
전문교과Ⅱ
진로선택과목
관련 자격
GTQ(GraphicTechnologyQualification)1ㆍ2급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게임 및 캐릭터 개발 회사, 공간 디자인 회사, 디지털제품ㆍ팬시제품ㆍ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조명 관련 회사, 광고 기획사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3D NFT 캐릭터 디자인전공,3D NFT 캐릭터디자인과,게임・그래픽전공,게임&VR디자인학과,게임&VR콘텐츠디자인학과,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디지털아트디자인과,디지털아트전공,디지털영상・비주얼디자인학부,디지털영상디자인과,디지털콘텐츠디자인계열,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 시각미디어전공,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 영상미디어전공,디지털콘텐츠융합과,멀티미디어디자인과,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미디어디자인과,미디어디자인학과,비주얼게임컨텐츠스쿨,소프트웨어융합디자인과,시각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전공,영상디자인과,영상디자인과,영상디자인과,웹디자인과,컴퓨터영상디자인과,콘텐츠디자인과